로고

‘北 지령’ F-35 반대 이어…‘대기업 노조·정당 침투’ 시도

이강순 기자 | 기사입력 2021/08/08 [06:37]

‘北 지령’ F-35 반대 이어…‘대기업 노조·정당 침투’ 시도

이강순 기자 | 입력 : 2021/08/08 [06:37]

최근 간첩 활동 혐의로 충주 지역 운동가 3명이 구속된 사건이 있었죠. 관련 취재 내용을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북한 지령에 따라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하는 운동을 해왔다는 게, 최근까지 알려진 혐의였는데요.

취재 결과, 이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대기업 계열사 노조를 장악하고 정당에 침투해 정보 거점으로 삼겠다, 이런 계획을 북한에 보고하고 승인까지 받은 혐의가
구속영장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최주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청주를 거점으로 활동해 온 '자주통일 충북 동지회'가 간첩 조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회원 4명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북한 지령을 수행할 때 적용하는 '목적수행 간첩죄' 등을 적용한 겁니다.

 

수사 당국은 이들이 2017년 조직 결성 뒤, 최소 10차례 북한 지령을 받고 공작금도 2만 달러를 받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구속된 윤모 씨 구속영장에는 2018년 4월 28일, 캄보디아에서 북측 공작원에게 충북 지역 '군부대 정보 수집' 지령을 받았다고
적시했습니다.


남북한 정상이 만나 4.27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다음날입니다.

이들이 미국 F-35/A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운동에 나선 것도 북측 지령을 수행했다는 게 수사 당국의 결론입니다.

앞서 법원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4명 중 3명의 구속을 결정했습니다.

영장이 기각돼 불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손모 씨가 스스로 공개한 구속영장에는,

손 씨가 국내 대기업 계열사의 노동현장을 장악하라는 지령을 받았다고 적시돼 있습니다.

구속된 윤모 씨가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에 정보거점을 마련하겠다고 하자, 북한 측이 민주당 말고 '민중당'에 입당하라고 지령한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수사 당국은 북한이 이들에게 지역 정치인과 노동·시민단체 인사의 포섭 지시도 내렸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손 씨는 "국정원이 사건을 조작해 공안몰이를 하고 있다"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