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원희룡, 부산 신항 운영사서 간담회…화주 처우 개선

이강순 기자 | 기사입력 2022/11/26 [23:25]

원희룡, 부산 신항 운영사서 간담회…화주 처우 개선

이강순 기자 | 입력 : 2022/11/26 [23:25]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피해 입은 화주 독려
"경제 큰 피해 우려 매우 유감…비상 대응 당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이틀째인 25일 부산 신항을 방문해 화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2022.11.25.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오전 부산 신항 운영사를 찾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국토부가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원 장관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화주들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의 명분 없는 집단운송거부로 국가 경제에 큰 피해가 우려돼 매우 유감이다"라고 말하고, 정부의 비상수송대책에 맞춰 실제 현장에서 장치율 등 주요현황을 실시간 점검해 비상상황에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책이행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원 장관은 정상운행을 실시하고 있는 화주와 만나 "정부는 컨테이너·시멘트에 대한 안전운임제의 일몰 3년 연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라며 "화주들의 어려운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에서 안전운송운임과 화주 처벌조항 삭제를 추진한다는 잘못된 내용이 확산 돼 일부 화물차주들이 동요하고 있는데 해당 내용이 반영된 법안은 이미 국회에서 철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당정협의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법안이 발의됐다"면서 "앞으로도 이 같은 법안은 전혀 추진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장관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라 전날부터 해양물류 거점인 부산신항에 설치한 임시사무실에 이틀째 머무르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집단운송거부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에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안전운임제도 개선과 관련해 화주, 운송사, 차주 간 협의체 등을 통해 제도개선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적·과속 운행이 잦은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 화물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화물차주 및 운수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를 말한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이튿날인 25일 오전 10시 기준 밤사이 3800명이 항만·물류센터·시멘트 공장·저유소 등 전국14개 지역 131개소에서 화물차와 천막을 이용해 철야 대기한 것으로 국토부는 파악했다.

다행히 야간시간대 운송방해나 진출입 점검시도 등의 불법행위는 발생하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화물연대 조합원 2만2000명 중 7700명이 경기와 부산 등 16개 지역 164개소에서 집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는 집단운송거부 첫날보다 1900명이 감소한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전국의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63.5% 수준으로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10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8086TEU로 평시대비 49% 수준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